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틈틈히 시간날 때 볼 수 있는 초 단기 요약
관계모델
- 관계대수 - 절차적
- 관계해석 - 비절차적
품질 분석
- 정적 - 소스 코드 실행 없이
- 동적 - 소스 코드 실행
트랜잭션
- 종류 (원일독
- 원자성 - 트랜잭션이 모두 반영 / 비반영
- 일관성 - 처리는 항상 일관성
- 독립성 - 병행 실행 시 다른 연산에 끼어들 수 없음
- 지속성 - 트랜잭션 성공 시 결과 영구적으로 반환
바이러스
- 웜 - 스스로 복제, 독자적으로 실행
- 트로이목마 - 정상적인 프로그램 위장
- 바이러스 - 감염
디자인 패턴
- 종류 (생구행)
- 생성, 구현, 행위
- 생성 (싱팩추빌프), 객체 생성 과정 캡슐화
- 싱글톤 - 1객체
- 팩토리 메서드 - 하위, 책임, 위임
- 추상 팩토리 - 여러 객체그룹 생성, 패밀리
- 빌더 - 생성 단계 캡슐화
- 프로토타입 - 원본 객체 복사
- 구조 (어데퍼프브컴플), 클래스 객체 조합
- 어댑터 - 연결
- 데코레이터 - 소스 변경 X, 품질 확장
- 퍼사드 - 단순화된 1인터페이스 제공
- 프록시 - 원 객체작업 대신 처리/대리
- 브릿지 - 구현부 추상층 분리, 독립적 확장, 결합도 낮춤
- 컴포지트 -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동일 / 트리
- 플라이웨이트 - 공유
- 행동 (옵스커템스메중인박챙이)
- 옵저버 - 다른 객체 알림, 자동, 갱신
- 스트래티지 - 알고리즘 캡슐화
- 커맨드 - 요청 캡슐화
- 템플릿 메서드 - 구조 - 상위, 구현 - 하위
- 메멘토 - 객체 상태 미리 저장 후 복구, 기억
- 중재자 - 객체간 상호 작용 조정
- 인터프리터 - 문법 정의 및 구문 해석
- 비지터 - 객체 구조 및 처리 기능 분리 / 캡슐화 위배
- 체인, 책임 연쇄 - 객체 간 연결고리 / 연속적, 책임 연쇄
- 이터레이터 - 반복, 순차적
정규형
- 정규형 (태기이모다조, 원기이모다조, 도기이모다조)
- 제 1 정규형 - 태초, 원자값, 도메인
- 제 2 정규형 - 부분 함수 종속 제거
- 제 3 정규형 - 이행 함수 종속 제거
- BCNF - 모든 결정자가 후보키가 되도록 테이블 분해
- 제 4 정규형 - 다치 종속 제거
- 제 5 정규형 - 조인 종속 제거
연산자
- 일반 집합 연산자 (합교차카, ∪∩ - X)
- 순수 관계 연산자 (셀프조디, σ π ⋈ ÷)
테스트
- 단계별
- V 다이어그램
- 사용자 환경 - 설치 시험
- 시스템 정의 - 인수시험
- 요구 분석 - 시스템 시험
- 구조 설계 - 통합 시험
- 상세 설계 - 단위 시험
- 코딩 - 디버깅
- 단위 테스트 - 프로그래밍스러운 이름, 개별, 모듈
- 인터페이스
- 자료구조
- 수행 경로
- 통합 테스트 - 상하, 통합
- 하향
- 상향
- 백본
- 시스템 테스트 - 보안,기밀
- 보안
- 민감도
- 성능
- 인수 테스트 - AB
- 알파
- 베타
- V 다이어그램
- 접근 방법 별
- 정적 테스트 - 모호한 것, 정적인 것
- 동료 검토
- 워크스루
- 정형 기술 검토
- 동적 테스트 - 동적인 것
- 소스 코드 열람
- 블랙 박스 - 동치 분할, 경계값 분석, 오류 예측, 비교, 원인 효과
- 화이트 박스 - 조건, 루프. 기대값 분석, 데이터 흐름
- 설계 기법
- 명세 - 동치 분할, 경계값 분석, 상태 전이
- 구조 - 제어흐름, 자료흐름
- 경험 - 애드혹, 탐색적
- 검증
- 문장 검증 - 모든 구문
- 분기 검증 - 모든 조건문
- 조건 검증 - 모든 조건문 True/False
- 분기/조건 검증 - 모든 조건문, 각 조건문에 포함된 True/False
- 소스 코드 열람
- 계획 정도 별
- 애드혹 - 계획없이, 휴리스틱
- 탐색적 - 최소한 계획
- 스크립트 - 방법론 기반. 구체적 시나리오
- 정적 테스트 - 모호한 것, 정적인 것
라우터
- RIP
- 홉 수가 가장 적은 것 (최단 갯수)
- 15 이하
- 동일한 경우 비용 적은
- OSPF
- 비용이 가장 적은 것
- EIGRP
- OSPF와 비슷
- STATIC
- 관리자 판단
- 비용 적은 우선
보안 공격
- 사회 공학 - 사람의 심리, 사칭 전화, 피싱 이메일
- Adware - 광고
- MITM - 두 당사자 간 통신 가로챔, 정보 탈취, 조작, 사용자 착각 일으킴
- XDR - 네트워크, 앤드포인트, 보안 위협
- ReplaceAttack - 공격자가 원하는 데이터 삽입, 트랜잭션 정보탈취
- keyLogger - 키 입력 기록
- ART - 불특정 다수, 내부직원 단말, zero-day, 4단계 실행, 지속 공격, 조직, 서버 제어권
- IP 스푸핑 - 자신의 IP위장
- ARP 스푸핑 - 로컬 네트워크, 응답 위조, MAC 주소 위장
- DNS 스푸핑 - 도메인 이름, 잘못된 IP, DNS 위장
- SSL 중간자 프록시 - TLS 인증서 위조, 프록시 서버
- WIFI 핫스팟 공격 - 개방형 WIFI구축, 트래픽 유도
- 피싱 -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직접 유도
- 세션 하이재킹 - 인증된 세션 탈취, Reset패킷
- 해킹 - 정보를 뺴냄
- 크래킹 - 정보를 파괴, 변경
- 좀비PC - 악성코드, 조종
- c&c 서버 - 감염된 좀비pc 명령, 악성 코드 제어 서버
- 웜 - 스스로 전파, 메일 전파, 독자적 실행
- 바이러스 - 파일, 메모리 영역 자신 복제, 독자적 불가
- 트로이 목마 - 정상적인 프로그램인 척, 복제X
- 백도어 - 보안이 없는, 뒷문, 통로, 무결성 검사, 로그 분석, SetID파일, 열린 포트 검사
- 랜섬웨어 - 내부 파일 암호화, 금전 요구
- 큐싱 - QR 코드
- XSS - 스크립트 취약점, 개인정보 탈취
- CSRF - 공격자 의도 행위를 요청하게 함
- 제로데이 - 취약점을 공표하기 전 취약점을 이용해 공격
- 스니핑 - 엿보다, 가로챔
- 스푸핑 - 위변조, 검증된 사람인 것처럼
- 스피어 피싱 - 불특정 다수, 가짜 위장 사이트
- 스미싱 - SMS
- 파밍 - 금융기관인 척
- SQL삽입 - 임의의 SQL, 데이터베이스 비정상적
- 브루스포스 어택 - 무작위 대입 공격/ 가능한 모든 문자열 조합
- 워터링 홀 - 주로 방문하는 웹 사이트 감염, 방문 기다림
- BlueBug - 블루투스
- Credential Stuffing - 여러가지 경로로 수집한 사용자들의 인증 정보를 무작위 사이트에 대입
- Island Hopping - 기업 침해, 협력사, 파트너 해킹
- Rootkit - 권한이 없는 사용자 영역 접근, 악성 소프트웨어 모음, 접근 권한, 안티 바이러스 탐지 우회
- 랜드어택 - 패킷의 출발 IP를 희생자 측으로 변조, 실행속도, 서비스 거부
- 스머프 공격 - 네트워크 공격, ICMP 핑, 트래픽
- 티어 드롭 - DOS(서비스거부공격)의 하나, 헤더가 조작된 일련의 IP 패킷 조각, MS윈도, 리눅스, OS다운
- 죽음의 핑 - 허용 범위 초과 패킷, ICMP 차단
- 방어법
- Https, SSL/TLS 사용
- 공인인증서 검증
- VPN 사용
- 공개 와이파이 회피
- ARP/DNS 보안 강화
스케줄링
- 비선점
- FCFS/FIFO - 먼저 들어온 것부터 (가장 오래된 것부터)
- SJF - 처리 시간이 짧은 것부터
- HRN - 짧은 작업이면서 대기 시간이 긴 것부터 (1+대기시간/실행시간)
- Priority비선점 - 우선 순위 지정, 높은 순
- 선점
- RR - 먼저 들어온 순서대로 일정 시간만큼만
- SRT- 남은 시간이 짧은 프로세스부터
- MLQ - 우선순위별로 큐를 분리
페이지 교체
- OPT - 페이지 부재 가장 적음, 최적
- SCR - 가장 오래되었더라도 자주 사용하면 교체
- LRU -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
- LFU -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
- NUR -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
- 우선순위 → 둘다X > 변형O > 참조O > 둘다O
SOLID
- SRP (단일 책임)
- 하나의 책임
- OCP (개방폐쇄)
- 확장엔 열려있고, 수정엔 닫힘
- LIP (리스코프 치환)
- 자식 클래스는 부모의 행위를 수행 가능
- ISP (인터페이스 분리)
- 하나보다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
- DIP (의존관계 역전)
- 변화하기 쉬운 것보다 변화하기 어려운 것 의존
정보 보안 3대 요소
- 3대 요소 (기무가, 사용,변경,접근, 접수원)
- 기밀성 - 인가된 사용자만 접근,비노출
- 무결성 - 인가된 사용자만 변경,수정
- 가용성 - 인가된 사용자만 접근, 원할 때 , 언제든지
EAI
- 종류 (포허메하)
- Point-to-point / Peer-to-peer - 미들웨어 없이
- Hub & Spoke - 단일 접점, 주변 연계, 모든 데이터가 허브에 저장
- MessageBus - 메세지 전송 경로, 확장성, 데용량 데이터 처리 용이
- Hybrid - 허브앤스포크(그룹 내) + 메세지버스(그룹 간)
데이터 베이스 설계
- 설계 순서 (요개논물)
- 요구조건분석 → 개념적 설계 → 논리적 설계 → 물리적 설계 → 구현 → 운영 → 감시, 개선
- 개념적 - 현실 세계를 추상, 개념적으로, 개념적, E-R 다이어그램
- 논리적 - 스키마 설계,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, 정규화 과정
- 물리적 - 저장 구조 변환, 테이블 정의서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- 순서 (도분명확)
- 도출 → 분석 → 명세 → 확인/검증
응집도
- 종류 (우논시절통순기) 낮 → 높
- 우연적 - 내부 우연, 상관 없는
- 논리적 - 실제와 달리 논리적
- 시간적 - 특정한 시간끼리 모아놓은
- 절차적 - 입출력 연관성 X, 모듈 내에서 순서대로
- 통신적/교환적 - 동일한 입출력
- 순차적 - 산출물을 사용하여 다른 활동
- 기능적 - 하나의 기능
결합도
- 종류 (내공외제스자) 높 → 낮
- 내용
- 공통
- 외부
- 제어 - 제어 통신, 제어 요소 전달, 다른 모듈을 모두 알고있음
- 스탬프 - 매개 변수
- 자료
스키마
- 종류 (내외개)
- 내부
- 외부
- 개념
블록 알고리즘
- 종류 (DARM)
- DES - NBS, 64비트 대칭키, 7비트마다 오류검출 1비트
- ARIA
- RSA
- MD5
프로토콜 구성
- 종류 (구의타)
- 구문
- 의미
- 타이밍
형상 관리
- 산출물 변경 대비, 무결성 유지, 생산성 최대화, 실수 최소화
- CVS
- GIT
- SVN
- Clear Case
웹 용어
- SOAP - XML 프로토콜, XML기반, 메세지 교환, RESTful 대체, 머리 몸통
- WSDL - XML 언어, 상세정보 기술
- HTML - 웹 페이지 표시를 위한 마크업 언어
- JSON - XML 대체
- HTTP - 하이퍼 텍스트 교환, 통신 규약
- 하이퍼 텍스트 - 거미집, 문자, 그래픽, 음성 및 영상, 제시된 순서와 관계 X
- UDDI - XML 저장소
- AJAX - XML JAVA
IPv4 , IPv6
- IPv6 - 128 비트 길이, 16씩 8 부분
- IPv4 - 32 비트 길이, 8씩 4 부분
OSI 7계층 (물데네 전세표응)
- 물리 - 실제 접속, 전기, 기계, 기능, 절차적
- 리피터 - 물리적 길이 확장, 전압 높임, 수신한 신호 재생
- 허브 - 가까운 거리 연결, 각각 회선 통합 관리
- 데이터 링크 - 흐름 제어, 오류 제어, 순서 제어, 신뢰성, 연결 설정
- 랜카드, NIC 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, LAN 카드, 컴컴, 네트워크네트워크 연결
- 브리지 - LAN LAN 연결, LAN 안에서 컴퓨터 그룹 연결, 병목 현상 줄임, 서브넷 n(n-1)
- 스위치 - LAN LAN 연결해서 더 큰 LAN
- 네트워크 - 네트워크 연결, 교환 및 중계, 트래픽 제어, 패킷 전송
- 라우터 - 최적 경로 설정
- 전송 - 종단 시스템, 인터페이스, 주소 설정, 다중화
- 게이트웨이 -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 연결
- 세션 - 유지, 소동기점, 대동기점
- 표현 - 응용과 세션 사이 변환, 코드 변환, 데이터 암호화, 압축, 포맷, 문맥 관리
- 응용 - 사용자 접근, 파일 전송
- 계층 별 키워드
- [1계층] 물리 계층 - 전선, 전파, 광섬유, 동축케이블, 도피관, PSTN, DSU, CSU, Modem
- [2계층] 데이터 링크 계층 - Ethernet, ToKen Ring, PPP, HDLC, ISDN, ATM
- [3계층] 네트워크 계층 - IP, ARP, RARP, ICMP, IGMP, 라우팅 프로토콜
- [4계층] 전송 계층 - TCP, UDP, RTP, SCTP, SPX
- [5계층] 세션 계층 - TLS, SSH, ISO 8327 / CCITTX225, RPC, NetBIOS
- [6계층] 표현 계층 - JPEG, MPEG, XDR, ASN1, SMB, AFP
- [7계층] 응용 계층 - HTTP, SMTP, SNMP, FTP, Telnet, SSH&SCP, NFS, RTSP
UML다이어그램
- 구조적, 정적 (클객컴배복패)
- 클래스 - 속성, 메서드
- 객체
- 컴포넌트
- 배치
- 복합체 구조
- 패키지
- 행위적, 동적 (유시커 상활타)
- 유스케이스스
- 시퀀스
- 커뮤니케이션
- 상태
- 활동
- 타이밍
- 관계
- 연관 - 화살표, 서로 관련된, 양방향은 실선
- 집합 - 빈 마름모, 포함되는쪽에서 하는쪽
- 포함 - 채워진 마름모, 포함되는쪽에서 하는쪽
- 일반화 - 빈 화살표, 구체적, 일반적,
- 의존 - 채워진 점선 화살표, 영향을 미치는, 영향을 받는 쪽에서 시작
- 실체화 - 빈 점선 화살표, 실체화 하는 사물, 그룹화, 의미적 관계
TCP/IP
- TCP - 전송 계층, 신뢰성 있는 연결, 패킷 다중화
- IP - 네트워크 계층, 데이터그램, 패킷 분해조립
- 구조
- 응용 - 응용+표현+세션, TELNET, FTP, SMTP, SNMP, DNS, HTTP, 응용 프로그램 간 데이터 송수신
- FTP - 파일 전송
- SMTP - 전자 우편
- DNS - 도메인 → IP 매핑
- HTTP - 문서 송수신
- 전송 - 전송, TCP, UDP, RTCP, 호스트 간 신뢰성 있는 통신
- TCP - 양방향, 신뢰성
- UDP - 단방향, 빠름, 신뢰성 낮음
- 인터넷 - 네트워크,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, 경로 제공, IP, ICMP, IGMP, ARP, RARP
- ARP - IP(논리) → MAC(물리) 주소 변환
- RARP - MAC(물리) → IP(논리) 주소 변환
- 네트워크 액세스 - 데이터+물리, 실제 데이터 송수신, 이더넷, IEEE, HDLC, X.25, ARQ
- 응용 - 응용+표현+세션, TELNET, FTP, SMTP, SNMP, DNS, HTTP, 응용 프로그램 간 데이터 송수신
네트워크 구축
- 종류
- 성형
- 링형
- 버스형
- 계층형
- 망형
- 분류
- LAN - 근거리 통신망, 버스, 링, 회사, 학교
- WAN - 원거리 통신망, 근거리 근거리 연결하여 원거리, 국가와 국가, 대륙과 대륙
교착 상태
- 필요 충분 조건
- 상호 배제 - 한 번에 한 개
- 점유 대기 - 최소한 하나의 자원 점유
- 비선점 -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
- 환형 대기 - 대기 자원과 공유 자원이 원형, 무한
- 해결 방법
- 예방 - 4가지 중 하나 제거, 사전에 제어
- 회피 - 은행원 알고리즘, 피함
- 발견 - 자원 할당 그래프, 교착 상태 프로세스 발견
- 회복 - 종료, 선점하여 자원 회복, 해결
기타 용어
- VPN - 사설 네트워크 연결, 가상의 IP주소, 전 세계 보안 네트워크 라우팅
- EAI -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
- NAT - 사설, 공인 IP 1:1
- 반정규화 - 정규화된… , 개발 운영 단순화, 중복,통합,분리 수행, 데이터 모델링 기법
- 살충제 패러독스 - 동일한 테스트 기법 반복 적용 시 장애 도출 X
- 스키마 -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
- IPsec - 네트워크 계층, 인터넷 프로토콜, 암호화, 인증, 키관리
- 미들웨어 -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사이, 추가, 확장
- WAS - 동적 웹 사이트, 웹 개발을 위해 설계, 라이브러리 제공
- CASCADE - 연관된 것 까지 삭제
- SSH -24 암호화
- TELNET - 23 평문
- Join - 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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